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개인형 연금저축 IRP 계좌 장점 및 주의사항 | 이기는 재테크

by #FFBDB76B 2023. 11. 17.

IRP 계좌는 개인형 연금저축 상품으로, 세금을 절약하고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IRP 계좌를 가입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IRP 계좌의 개념과 장점, 그리고 세금과 해지에 관한 주의사항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기는 재테크
이기는 재테크

 

IRP 계좌란?

 

IRP 계좌란,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개인형 연금저축 상품입니다. IRP 계좌는 각 금융기관에서 하나씩 만들 수 있고, 여러 은행에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IRP 계좌에 넣을 수 있는 금액은 연간 700만원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IRP 계좌에 넣은 금액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IRP 계좌에 넣은 돈은 일정 기간동안 예치하고, 노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IRP 계좌에는 정기예금,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상품을 가입할 수 있고, 언제든지 변경도 가능합니다. IRP 계좌는 노후를 대비하는 목적이 가장 크지만, 세제 혜택을 받는 목적도 중요합니다.

 

IRP 계좌 장점

 

IRP 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RP 계좌에 넣은 금액은 연간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데요, 이는 종합소득세의 결정세액에서 공제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만원을 IRP 계좌에 넣었다면, 16.5%인 165,000원이 세금에서 공제가 됩니다. 이는 내가 실제로 낸 세금이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내가 세금을 100만원을 낸다면, IRP 계좌에 100만원을 넣으면 세금을 안 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IRP 계좌에 넣은 금액만큼 세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IRP 계좌에 넣은 금액은 매년 불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내가 1800만원을 IRP 계좌에 넣었다면, 3년에 걸쳐서 700만원, 700만원, 400만원으로 나눠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내가 세금을 많이 낼 것 같은 과세연도에 불입을 해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IRP 계좌의 또 다른 장점은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RP 계좌에 넣은 돈은 일정 기간동안 예치하고, 노후에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으로 받을 때는 원금에 대해서는 비과세이고, 이자에 대해서만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연금으로 받는 방법은 일시금, 분할금, 정기금, 연금보험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IRP 계좌는 노후를 대비하는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에, 연금으로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IRP 계좌 주의사항

 

IRP 계좌의 주의사항은 세금과 해지에 관한 것입니다. IRP 계좌에 넣은 금액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세금을 다시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내가 IRP 계좌에 넣은 금액을 중간에 해지하거나, 연금으로 받지 않고 일시금이나 분할금으로 받으면, 세액공제를 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세와 더불어 추가납부세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100만원을 IRP 계좌에 넣고, 세액공제를 받았다면, 165,000원이 세금에서 공제가 됩니다. 하지만, 내가 이 100만원을 중간에 해지하거나, 일시금이나 분할금으로 받으면, 165,000원에 대해서는 소득세와 추가납부세가 부과됩니다. 이는 내가 세금을 두 번 내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IRP 계좌는 중간에 해지하거나, 일시금이나 분할금으로 받는 것을 피하고, 연금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IRP 계좌는 일정 기간동안 예치해야 합니다. IRP 계좌에 넣은 돈은 최소 10년 이상 예치해야 하고, 연금으로 받을 때는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IRP 계좌를 가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IRP 계좌는 장기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상품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마치며

 

IRP 계좌는 세금을 절약하고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세금과 해지에 관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IRP 계좌는 장기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지 고민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IRP 계좌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고, IRP 계좌를 통해 세금을 절약하고 노후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