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무

사업자등록 장단점과 주의사항 | 이기는 재테크

by #FFBDB76B 2023. 11. 22.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하거나 영위하는 사람들이 국세청에 신고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번호를 받아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업 소득을 개인 소득으로 간주하지 않고 세무 관리에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기는 재테크
이기는 재테크

 

사업자등록이란?

 

사업자등록이란, 사업을 시작하거나 영위하는 자가 국세청에 신고하는 절차입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사업자번호를 부여받고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사업소득이 있어도 개인소득으로 간주되어 종합소득세에 합산되고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없습니다.

 

>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는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이상인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미만이지만, 사업자등록을 요구하는 거래처가 있는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미만이지만, 사업자등록을 통해 세금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

 

>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미만이고, 사업자등록을 요구하는 거래처가 없는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미만이고, 사업자등록을 하면 4대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미만이고, 사업자등록을 하면 세금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

 

사업자등록 장단점

 

[장점]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어 거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세사업자는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고 면세사업자는 비용처리를 할 때 부가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사업의 규모와 실적을 증명할 수 있어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부가세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하므로 세무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대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내야 하므로 고정비용이 증가합니다.

 

사업소득이 개인소득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개인소득세의 공제나 감면을 받을 수 없습니다.

 

사업자등록 주의사항

 

사업자등록을 하기 전에 사업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면세사업자와 과세사업자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사업소득이 종합소득세에 합산되지 않으므로 사업소득세를 별도로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장의 위치와 규모에 따라 지방세나 재산세를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폐업하거나 중단할 때에도 사업자등록폐지나 휴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마치며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하거나 영위하는 자가 국세청에 신고하는 절차입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고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가세 신고와 납부, 4대보험 가입과 납부, 사업소득세 신고와 납부 등의 의무가 생기므로 세무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